(비씨엔뉴스24) 양산시는 지난 29일 관내 골목상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양산시 골목상권 스마트 공동체 지원사업'('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및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사업자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골목상권 공동체의 경쟁력 제고와 자생력 강화, 지역문화와 자원을 활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을 통해 지역의 앵커스토어를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은 지난 3월부터 관내 골목상권 공동체를 대상으로 공개모집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3개 공동체를 선정했다. 선정된 공동체는 신규조직 부문 2개소(나래메트로시티 상가상인회, 양산젊음의거리 운영위원회)와 성장지원 부문 1개소(오봉청룡로번영회)이다.
오는 30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아직 모집이 완료되지 않은 신규조직(2개소)와 성장지원(1개소)의 참여공동체를 추가로 모집할 예정이다.
또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도 예비창업자 또는 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모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7개팀[셀포슬린, 국제화연구소, ㈜디자인회관, 디자인a출판 더함, 마음차연구소, 이센소피, 이모조모(주)]을 선정했다.
선정된 팀에는 각 1천만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함께 역량강화교육, 멘토링 등을 지원하며, 30일 개최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본격적 사업 추진에 나선다.
양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골목상권 공동체 기반을 더욱 튼튼히 다져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골목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적극 기획·추진해 나가겠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시에서 관내 골목상권 소비촉진을 위해 지난 3월 시범 추진한 '온(ON)골목 페스타'는 공모를 통한 대상지 선정 후 6월부터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