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엔뉴스24) 충청북도교육청은 15일, 도교육청 본관 204호에서 충북교육청 수리력 강화 중장기 정책 과제 연구의 본격 추진을 알렸다.
수리력 함양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제4차 수학교육종합계획에서 중점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수리력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첨단과학기술 사회에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데이터를 해석하는데 필수 역량으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충북교육청은 충북 도내 학생들의 수리력 함양을 지원하는 정책을 꼼꼼하게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 정책연구에 나섰다.
연구는 청주교육대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하며, 충북대, 한국교원대 교수가 공동협력진으로 참여하고,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 전문가들도 참여할 예정으로, 오는 9월까지 5개월간 진행한다.
연구를 통해 충북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수리력 정책 분석은 물론 국내·외 수리력정책 현황과 인식 조사를 수행하고 현황에 따른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충북형 수리력의 개념과 정책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리력 강화를 위한 단기·중장기 정책 과제를 제안하고 단계적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여 정책 추진의 일관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먼저 연구 책임을 맡고 있는 청주교대 김동원 교수가 구체적인 연구 수행 계획을 발표했고, 이어 연구 과제 토론 및 질의 응답을 통해 연구 방향성을 검토했다.
토론을 통해 모든 학생의 수리력 함양을 위한 지속가능 기반 마련 및 지원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충북교육청 각 부서 간 수리력 강화 사업을 종합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중장기 방안을 수립해야 하는 시점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그간 우리 교육청은 수리력 강화 TF를 중심으로 6차 회의를 진행하며 수리력 강화 로드맵 초안을 마련해 왔다. 이제 충북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배경과 지역 여건을 반영한 충북만의 특화된 수리력 정책 과제가 필요하다.”며, “우리교육청의 수리력 강화 정책이 교육적으로 적합성과 타당성을 갖추고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학문적 연구와 분석적 통찰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